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마이 플밍 블로그
[Unity] 구글 스프레드 시트 데이터 연동 방법 본문
추가(23/03/05) - Undo 해주지 않으면 잠시 뒤 추가시킨 데이터 다시 돌아감
시트에서 데이터를 받아오기위해선 먼저 해당 시트의 링크를 가져와야 한다.
https://docs.google.com/spreadsheets/d/DOCID/export?format=csv
링크는 위와 같이 적으면 되는데 눈여겨 볼건 DOCID와 export?format=csv 이 두 부분이다.
DOCID는 문서의 ID이고 export?format=csv는 csv 형식의 데이터로 받아오겠다는 것을 의미한다.
csv가 아니라 tsv라고 적으면 tsv 형식으로 가져오게 된다.
만약 문서에 시트가 여러개가 있으면 다음과 같이 적어야 한다.
https://docs.google.com/spreadsheets/d/{key}/gviz/tq?tqx=out:csv&sheet={sheet_name}
여기서 볼 것은 중간에 있는 key 와 맨 뒤에 부분인데 key는 DOCID와 같고 tqx=out:csv는 응답 형식으로 위에
export?format=csv와 같다 &sheet={sheet_name}은 데이터를 가져올 시트의 이름이다.
구글에선 이밖에도 다양한 쿼리옵션들을 제공한다. 예를 들면
headers=N - 행의 1번째 부분에서 N 번째 까지 부분은 묶어서 보낸다.
gid=N - 위에서 사용한 sheet={sheet_name}와 비슷한데 해당 시트의 ID를 적으면 그 시트의 데이터를 가져온다.
range={범위} - 범위를 지정한다 ex) range=A1:B2
더 자세한 설명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
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chart/interactive/docs/spreadsheets
1. UnityWebRequest
IEnumerator DataUpdate() {
Debug.Log("시트데이터 받아오는 중");
UnityWebRequest www = UnityWebRequest.Get(URL);
yield return www.SendWebRequest();
string data = www.downloadHandler.text;
string[] row = data.Split('\n');
for (int i = 2; i < row.Length; i++) {
string[] column = row[i].Split(',');
string name = column[0];
}
}
2. WebClient
Debug.Log("시트 데이터 받아오는 중");
string url = @"https://docs.google.com/spreadsheets/d/1bODkhVYnj8Rgi53SUSNJHVa1DdGwU4Zs/export?format=csv";
WebClient wc = new WebClient();
wc.Headers.Add("User-Agent", "Mozilla/5.0 (Windows NT 6.2; WOW64; rv:22.0) Gecko/20100101 Firefox/22.0");
wc.Headers.Add("DNT", "1");
wc.Headers.Add("Accept", "text/html,application/xhtml+xml,application/xml;q=0.9,*/*;q=0.8");
wc.Headers.Add("Accept-Encoding", "deflate");
wc.Headers.Add("Accept-Language", "en-US,en;q=0.5");
var data = wc.DownloadString(url);
string[] row = data.Split('\n');
for (int i = 2; i < row.Length; i++) {
string[] column = row[i].Split(',');
string name = column[0];
}
Download link for Google Spreadsheets CSV export - with Multiple Sheets - Stack Overflow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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